자궁선근증 증상과 치료방법은?(+미레나 시술 후기 통증)
자궁선근증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 내 선근을 감싸고 있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자궁선근증 증상과 진단 방법,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자궁선근증 증상 치료로 미레나 시술 후기와 미레나 시술 통증 등에 대해서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선근증 증상
자궁선근증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월경의 이상
자궁선근증 증상의 대표적 증상이 월경 과다입니다. 월경 과다로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하면 빈혈까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하복부 통증 또는 압박감/ 생리통 유발
선근이 자궁 주변으로 확장되어 하복부의 압박을 일으키고 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합니다. 또한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 설사 또는 변비
선근이 장에 압력을 가해 설사나 변비 등 소화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배뇨문제
선근이 방광을 압박하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배뇨가 곤란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 복부 팽만감
선근이 자궁을 팽만하게 하여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출혈
생리기간이 아닌데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생식기 내 이상소견
산부인과 초음파로 검진하면 자궁선근증의 이상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진단방법
자궁선근증은 초음파를 통하여 자궁 내 선근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종 복부초음파, 자궁경 부착술 등의 검사가 진행됩니다.
자궁선근증 치료 방법
자궁선근증은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이나 나이, 임신 여부, 임신 계획 여부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약물 치료는 호르몬 치료입니다. 즉 호르몬제(피임약)를 먹는 것이지요.
호르몬 약을 먹는 것은 자궁선근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생리통이나 과다출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 호르몬 약을 먹는 호르몬 치료는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 치료는 호르몬 치료입니다. 즉 호르몬제(피임약)를 먹는 것이지요.
- 미레나 사용
미레나는 자궁 내에 삽입하는 작은 장치로 프로게스테론을 방출하여 생리를 통제하고 출혈을 감소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미레나를 한번 시술하면 5년간 효과가 지속되어 편리한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미레나 시술은 피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이라면 고려해야 합니다. 미혼 여성이 미레나 시술을 하고 나중에 임신을 계획할 때 제거하면 바로 임신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미레나 시술 후기 통증 이야기는 뒤에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궁적출술
선근이 심각한 경우나 더 이상 출산의 마음이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는 선근으로 인한 고통과 출혈을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하지만 자궁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여성으로 부담감이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미레나 시술 후기 통증
자궁선근증으로 병원에서 미레나를 권유받아서 진행했습니다.
저의 주호소 불편함은 생리 전후로 두통과 기운이 없어지는 것, 생리혈 과다, 생리통 등이었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시작 전 진통제를 먹으면 조절이 되었지만 두통은 진통제도 듣지 않고 구토까지 이르는 등 증상이 계속 심해져 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미레나 시술 통증은 생리통 엄청 심할 때 통증과 비슷하였고, 너무 아팠습니다.(아픈 거 잘 참는 편인데도 아프더군요.) 그런데 이 부분은 개인차가 있는 듯합니다. 참을만했다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미레나 시술 후 3달째**
주호소 불편함인 두통이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그래도 두통은 있지만 진통제로 조절 가능한 정도입니다.
시술 후 2달 정도는 계속 출혈이 나왔고, 그 이후 서서히 사라졌습니다.
생리통은 호전되었고, 생리량은 확실히 많이 줄어들어 팬티라이너로 가능해졌습니다.
제가 미레나를 고민하다가 시술한 이유는 자궁선근증은 그대로 방치하면 상태가 더 나빠지기 때문이었습니다. 미레나가 자궁선근증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는 의사 선생님 말씀에 마음을 먹고 시술하였습니다.
미레나 부작용도 얘기를 많이 들어 고민하였지만 사람마다 다른 것 같아서 부작용이 있으면 빼자는 마음으로 일단은 시술하였습니다. 질병에 의한 미레나 시술이라 실비보험 적용받았습니다.
확실히 아픈 것이 줄어드니 삶의 질이 높아졌습니다.
혹시 자궁선근증으로 힘드신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 선생님과 상의한 후에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