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기저질환 뜻과 백신 접종 주의사항 한 눈에 정리!

다양 정보 2021. 9. 8. 15:47
반응형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걱정이 많이 되실 텐데요.

이 글에서는 기저질환 뜻을 알아보고 기저질환 종류와 그 위험성, 백신 접종 주의사항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저질환 뜻

어떤 사람이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적인 질병이 기저질환 뜻입니다.

기저질환 종류로는 심장 질환, 폐질환, 간 질환, 당뇨병, 악성종양, 신장 질환, 흡인 위험질환, 뇌혈관 질환, 면역 저하 등이 있습니다. 이는 쉽게 낫지를 않아서 오랜 기간 약을 먹고 있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만성적인 질환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폐결핵, 폐암, 간경화증, 암, 천식, 통풍, 뇌성마비, 백혈병, 만성간염, 신부전, 당뇨 등이 그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전염병에 취약하고, 상대적으로 전염병에 노출되었을 때 사망률이 높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저질환 위험성

임산부 고령자들과 함께 기저질환자 보유자 또한 감염병이 발생하였을 때 사망률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누적 사망자는 2021년 8월 말을 기준으로 2,257명인데 이 가운데 기저질환자가 97%이고 특히 요양병원과 시설 등에서 지내시다가 사망한 경우가 42%에 해당합니다. 이만큼 기저질환자가 코로나에 확진되었을 때 더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주의사항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진 접종 전- 자신이 겪고 있는 심한 두드러기나 쇼크 증상 등 이상이 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2. 백신 접종 직후- 백신 접종 후에는 15~30분 정도 접종 기관에 머무르면서 이상 반응을 관찰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 더 오래 머물면서 상황을 지켜봅니다.(특히 얼굴이 붓거나 심한 두드러기 증세가 일어난다면 응급실 방문을 권합니다. 매우 드문 경우라고 하지만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접종 후 최소 3일 동안은 자신의 몸을 잘 살핍니다. 주위에 보면 괜찮다가 7일 이후에 이상반응이 나타나시는 분도 간혹 계시니 몸이 이상하다고 하면 병원에 바로 가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접종 이후 음주나 과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접종 후 발열과 근육통이 생긴다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 안에서 근육통, 발열,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3일이 지나도 이상 반응이 지속되거나 몸의 상태가 심각하다고 판단된다면 즉시 의사에게 찾아가는 것을 권합니다.
  5. 접종 부위에 부기와 통증, 열감이 느껴진다면 깨끗하고 마른 수건을 접종 부위에 대고 냉찡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옷은 가볍게 입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 있다면 접종 일주일 후에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백신과 치과 치료는 관련 없다는 미국 질병관리본부의 이야기가 있었으나 되도록이면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니 치료를 며칠 미루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임산부 백신 접종 주의사항에 대하여는 아직 명확한 것이 없습니다. 다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임신중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는 것에 대한 안정성과 효율성에 관한 증거들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이야기하며 코로나 백신 주사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도 '코로나 백신이 생백신이 아니라 태아에게 영향이 없다.'라고 보고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임산부에 대한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는 않으니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저질환 뜻과 백신 접종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