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속눈썹 찔림 증상, 안검내반증 치료는?

다양 정보 2023. 4. 11. 12:37
반응형

속눈썹 찔림 증상이 나타나는 안검내반증은 주로 동양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안검내반증이란 바깥으로 자라나야 하는 속눈썹이 안구 안쪽으로 자라면서 눈동자를 찌르는 증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속눈썹 찔림 증상인 안검내반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속눈썹 찔림 썸네일

속눈썹 찔림 증상-안검내반증 증상은?

눈커풀 가장자리 안쪽에 눈으로 말려 들어가는 속눈썹이 각막으로 들어가서 지속적으로 속눈썹 찌름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을 자주 비비게 되고, 눈물을 잘 흘리며 눈이 부십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각막염이나 각막 궤양이 발생되고 심하면 시력 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선천성 속눈썹 찌름 안검내반증
    선천성 안검내반은 주로 아래 속눈썹 찔림 현상이 잘 생깁니다. 자연적으로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어릴 때 안건내반증 수술을 받아 각막 손상을 막습니다.
  • 후천성 속눈썹 찌름 안검내반증
    후천적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경우가 퇴행성 안검내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으로 눈꺼풀 근육이 약해지면서 속눈썹이 안구 쪽으로 말려 들어갑니다. 그래서 속눈썹을 뽑아서 불편을 제거하려고 하는데 이는 일시적인 것일 뿐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또한 속눈썹은 외부 이물질 침투를 막아주는 데 침투 방어를 못하게 되므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생깁니다.

안검내반증 치료는?

  • 비수술적 방법 : 인공눈물과 연고로 증상을 줄여주거나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안검내반의 경우는 반창고로 아래눈꺼풀 피부를 귀로 당겨서 고정하는 방식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는 수술을 원칙으로 합니다.
  • 수술적 방법 :  속눈썹 찔림 치료는 수술을 원칙으로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6세까지 기다려 보고, 상태가 좋아지지 않으면 수술을 합니다.
    수술 방법은 눈꺼풀 아래쪽 피부를 반달 모양으로 자르고 다시 봉합하는 것입니다.

쌍꺼풀 수술을 통하여 개선이 가능합니다. 속눈썹이 위로 말려 올라가서 눈동자를 찌르는 증상은 쌍꺼풀 수술로 눈꺼풀을 들어주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속눈썹이 각막을 찌르는 원인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속눈썹 찌름 병원은 안과에 방문하면 되고, 안검내반증 수술은 실비 적용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