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10월 31일은 할로윈데이입니다. 켈트 문화에서 유래된 할로윈데이는 미국 전역과 일부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할로윈데이 뜻과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 행사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할로윈데이 뜻
할로윈데이(Halloween day) 뜻은 All Hallows' Day evening의 줄임말로 아일랜드 켈트족들의 무속신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1월 1일이 새해 시작으로 생각한 켈트족은 새해가 시작되기 전 저승 문이 열린다고 믿었고, 이에 귀신 쫒는 행사로 시작했습니다.
훗날 가톨릭의 모든 성인 대축일이 11월 1일로 변경되면서 하루 전인 10월 31일에 다양한 복장을 갖춰 입고 벌이는 축제로 인식 되는데요. 점점 주술 등과 연관된 상업적 신문화로 변화됩니다.
즉 할로윈데이 뜻은 모든 성인 대축일 전야제(All Hallows' Day evening)로 고대 켈트족들은 이때를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이승으로 돌아오는 시기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죽은 영혼들을 내쫓고 자신을 감추기 위해서 귀신이나 괴물 등 기괴한 복장을 하는 풍습이 생겼습니다. 이때 집에서는 호박에 눈, 코, 입을 파서 잭오랜턴(jack-O'-Lantern)이라는 등을 만들기도 하고 검은 고양이나 거미 같은 할로윈을 상징하는 여러 장식물을 이용해 집을 꾸미기도 합니다.
할로윈데이 유래
- 삼하인 축제
할로윈데이는 고대 브리튼과 아일랜드에 거주했던 켈트족의 문화에서 유래합니다. 켈트족은 한 해에 4번 축제를 열었는데요. 그중 10월 31일에 삼하인(Samhain) 축제가 열립니다. 켈트족에게 11월 1일은 한 해의 시작이자 겨울이 시작되는 첫날인데요. 이 날을 기점으로 저승의 문이 열리고 죽은 자의 영혼과 악마들이 이승으로 온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전인 10월 31일에 악령들을 깜짝 놀라게 할 목적으로 언덕 꼭대기에 모닥불을 피우기도 하고, 집 앞에 죽은 이들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음식을 놓아두기도 했습니다. 또 삼하인 축제날 죽은 이들을 위해 제사를 지내고, 악령과 악마들이 사람을 구분하지 못하도록 기괴하게 자신을 변장시켰습니다. - 종교적인 영향(가톨릭)과 결합
삼하인 축제는 이후 로마 가톨릭이 아일랜드에 전파되고 6세기 무렵 로마 가톨릭교에 흡수 됩니다. 가톨릭에서는 민간의 풍습과 믿음을 없애지 않고 그리스도교 교리로 변환시키려 하였고, 이 방식은 가톨릭교가 확산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835년 교황 그레고리오 4세는 5월 13일이었던 모든 성인 대축일을 11월 1일로 변경하였고 이후에 할로윈데이는 모든 성인 대축일(11월 1일) 하루 전날 치르는 것으로 고정되었습니다. 가톨릭에서 11월은 돌아가신 분들을 기억하며 기도하는 '위령 성월'로 전통적인 삼하인 축제와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 가톨릭과 개신교에서는 할로윈이 악마, 악령을 숭배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우상숭배가 금지된 기독교적 시각에서 보면 할로윈데이 행사는 이교 문화인 삼하인 축제와 기독교인들의 문화가 교묘하게 결합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 미국의 할로윈데이
미국에서는 매년 가을 추수 감사의 의미로 축제가 일상화되었고, 19세기 중반까지 할로윈데이는 유럽 아일랜드 등에서 이주해 온 이민자들이 지내는 소규모 행사였습니다. 하지만 19세기 중반 이후에 아일랜드에서 미국으로 이민자들이 대거 유입되었고, 이들이 미국 사회에 정착하면서 할로윈데이 행사는 미국 전역으로 퍼지게 됩니다. - 세계 전역으로의 확산
20세기 들어서 할로윈데이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남아메리카 등으로 파급되었고, 영국에는 고전적인 할로윈데이 문화가 있었음에도 미국의 할로윈 문화가 더 인기가 있었고,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여러 국가에서 할로윈데이를 즐기고 있습니다.
할로윈데이 행사
할로윈데이는 공휴일이 아닙니다. 또한 낮이 아니라 대부분 해가 진 밤에 할로윈데이 행사가 이루어집니다.
- 잭오랜턴(jack-O'-Lantern)
잭오랜턴은 주황색 호박의 속을 파내어 악마 얼굴 모양으로 눈, 코, 입을 도려내고 호박 속에 초를 고정시킨 것을 말합니다. 잭오랜턴의 유래는 아일랜드 민담인 구두쇠 잭 이야기에서 나옵니다. 욕심쟁이 구두쇠 잭은 죽은 뒤에 천국에 가지 못하고 지옥에도 가지 못하는데 호박 불에 담겨 이승을 떠돕니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불덩어리를 호박에 담아 들고 쉴 곳을 찾아 떠돌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흔히 떠도는 영혼을 위해 길을 밝혀준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장난이냐 과자냐!' 유령 분장을 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이때 외치는 말이 '트릭 오어 트릿'입니다. 아이들의 요구대로 사탕이나 과자 등을 아이에게 주게 됩니다. 또는 집앞에 초콜릿, 사탕, 과자 등을 가득 담은 바구니를 놓아 두기도 합니다. 이 때 아무 집에나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할로윈데이 행사에 참여하겠다는 표시를 한 잭오랜턴이 걸려있는 집에 방문하게 됩니다. - 사과 건지기 놀이
동네를 돌면서 받은 사탕, 과자, 초콜릿 등을 모은 아이들은 간식을 모아서 파티를 하는데요. 이 때 대야에 물을 가득 채우고 그 안에 사과를 넣고 양손을 묶은 채 입으로 사과를 건지는 놀이를 합니다. 사과도 할로윈데이를 상징하는데요. 잭오랜턴에서 이야기한 구두쇠 잭 이야기에 사과도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 분장과 가장무도회
대표적인 할로윈데이 행사는 신기하고 기괴한 모습으로 분장하는 것이겠죠. 이때 가면 등을 쓰고 분장 파티를 열기도 합니다 - 퍼레이드
다양한 귀신과 악령 등으로 분장하고 변신을 해서 퍼레이드를 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없는 문화로 특히 개신교에서는 귀신을 기억하는 행사라며 부정적인 의견도 있으니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할로윈데이 뜻과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 행사를 정리해보았습니다.